업체마다 촬영하는 방식과 편집 구성을 알아야 합니다.
먼저 웨딩 예식을 전반적으로 풀촬영하는 방식과 하이라이트 위주로 촬영하는 방식으로 나뉩니다.
하이라이트 위주의 촬영은 하이라이트 편집만 하면 되기 때문에 촬영 방식이나 편집 시간, 편집 비용이 낮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풀영상을 만들 수가 없기 때문에 전체 영상을 그냥 무편집 원본 영상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업체가 풀영상까지 제작하면 촬영 방식이 까다로워지고 편집 시간과 편집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풀촬영하는 곳은 다큐 편집 풀영상에 많은 장면이 담겨 있기 때문에 하이라이트 편집을 짧게 제작하고
하이라이트 위주로 촬영하는 곳은 다큐 편집 풀영상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하이라이트 편집을 길게 제작합니다.
(스토리 하이라이트, 스케치 하이라이트 등등)
Q : 다큐 편집 영상과 원본 영상 중에 어떤 게 좋나요?
A : 다큐 편집 영상이 훨씬 좋습니다.
원본 영상 : 카메라 이동, 영상 흔들림, 영상 화면가림, 언더 노출, 오버 노출 등 무편집 무보정된 무수한 NG 컷을 내포한 날 거 상태.
단점 : 각각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따로따로 봐야 해서 보기 불편함. (예: 2캠일 경우 4시간 분량을 봐야 하고, 3캠일 경우 6시간 분량을 따로 봐야 함.)
파일이 용량이 커짐. (4K 카메라 2대 기준 약 80기가 용량). 의미 없거나 불필요한 장면도 봐야 함.
원본 영상은 보는 자체가 불편하고 재미가 떨어집니다.
다큐 편집 영상 : 불필요한 NG 컷을 도려내고 보정하며, 녹음 마이크의 오디오와 함께 메인 & 서브 카메라에 담긴 장면을 교차 화면 컷 전환하여 깔끔하게 제작.
장점 : 각각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을 합쳐서 교차 화면 컷 전환을 하기 때문에 따로따로 안 봐도 된다. 파일 용량이 작아진다. (4K 기준 20기가 ~ 25기가 용량).
메인 & 서브 카메라 화면 컷이 교차로 전환되기 때문에 보는 재미가 좋다. 원본 영상 전체를 보정하기 때문에 영상미가 좋아진다.
다큐 편집 영상은 촬영된 메인 & 서브 카메라의 원본 영상을 합쳐서 하나의 챕터별 영상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보기가 편해집니다.
원본 영상은 촬영된 원본 파일일 뿐, 풀영상이 아니며
원본 영상과 다큐 편집 영상은 전혀 다른 개념의 영상입니다.
평생 한 번뿐인 영상이니 무편집 원본 영상보다는 다큐 편집 풀영상으로 간직하시길 권장합니다.